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ABOUT PYRO
제목 ABOUT PYRO
작성자 이세연 (ip:)
  • 작성일 2007-04-07 12:02:07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27
  • 평점 3점
 

Pyrocat HD 현상액은 아시는 바와같이 Pyro 계통의 현상액입니다.

다만 전통적으로 널리 알려진 약품의 이름은 PMK Pyro ABC Pyro 입니다.

 

Pyrocat Pyro에서 약간 변형된 Pyrocat이라는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기존 Pyro의 문제점을 개선시키고 최신 필름들에도 잘 맞도록 만들어졌습니다.

 

Pyrocat 을 사용한 약품들은 모두 1980년대 이후에 알려진 것들로 Pyrocat-HD, Pyrocat-MC, DIxactol, Hypercat, 510 Pyro 등이 있습니다. 제품중에 Glycol이 포함된 것은 실제 현상과정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고 약품의 수명이나 보존에 관련이 있습니다. 약품원액을 만들 때 Glycol이라는 액체를 물 대신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 약품에 대해서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부동액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결국 Glyco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기는 하지만 문제점은 약품이 잘 녹지않아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불편함을 덜기위해 아예 액상으로 나오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Pyro 약품은 일반적으로 Yeollow-green Stain이 필름에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호수지에서는 콘트라스트가 더욱 강해지는 효과가 있고 멀티콘트라스트 인화지에서는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전체 노광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반면 Pyrocat 을 사용한 약품에서는 Brown 계통의 Stain 이 생기게 되는데 인화시에 콘트라스트와 노광시간에 대한영향이 기존의 Pyro 보다 훨씬 적습니다.

또한 pyro 계통의 약품들은 위와같이 필름에 색을 입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필름에 고르지 않은 얼룩이 질 위험이 있는데 기존의 Pyro에서는 간혹 생기지만 Pyrocat에서는 그 확률이 훨씬 줄었습니다. 보다 사용하기 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네거티브 자체에서의 Pyro pyrocat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계조나 샤프니스등의 기존의 장점은 유지한체 입자감을 현저히 줄였다는 것입니다.

 

WD2D라는 약품도 있는데 Pyro를 사용한 약품이기는 하지만 부드러운 계조표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다른 Pyro 약품들과는 약간 다른 특성을 지닌 약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yrocat HD의 경우 약품 희석비율이  1:1:100 이니까 1L의 물에 각각 10ml 씩 넣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1:2:100 이나 1:1:200 의 비율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YRO계통의 약품들은 대형필름에서 가장 추천되는 약품중에 하나입니다.

암부는 살리고 명부를 억제하는 효과와 디테일을 살려주는 샤프니스 그리고 고농축 고비율 현상액이라는 경제성 때문인데요 기존의 Pyro에서는 입자감의 손실이 있고 35mm 120필름 자체에서의 BASE FOG때문에 대형필름이 아니면 사용하기 꺼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yrocat등의 개량약품이 나오면서 어떤 필름에 사용하여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